요한칼빈의 성령론 연구
Ⅰ. 들어가는 말
한국교회는 세계 선교사상 그 유례를 찾아 보기 어려울 만큼 급속히 성장했다. 그러나 한국교회의 이러한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여러 신학사상의 혼란과 그릇된 성장과 더불어 여러 신학사상의 혼란과 그릇된 신학의 유입으로 말미암아 앞날을 예측하기
들어가며
한국교회는 한세기를 넘는 짧은 역사에서 신학적 교리적 이유와, 때로는 아집 때문에 헤아릴 수 없는 분열을 거듭한 부끄러운 상처를 안고 있다. 최근에 일어나고있는 교회연합의 분위기(‘한국장로 교회 협의회’와 ‘예수교 장로회 협의회’의 합동결의, 성결교회의 화해의 분위기)는 오
요한 원인들 중에 하나이다. 정치적으로도 교회지도자들의 권위가 실추되는 과정은 명백하였다. 1515년 9월 마리그나노에서 프랑수와 1세가 교황청과 스위스 연합군을 격파하고 승리를 거두자, 프랑수와 1세는 이탈리아 문제에 간섭할 수 있게 되었고, 프랑스 교회에 대한 권위도 갖게 되었다. 그리고 프
Ⅰ. 서론
성서의 역사적 정확성이 한때 전반적으로 의심을 받은 일이 있었다. 예를 들면 비평가들은 아시리아의 사르곤 왕, 바빌론의 벨사살, 그리고 로마 총독 폰티우스 필라투스와 같은 성서 인물의 존재에 대하여 의문을 품었다. 그러나 발견물들은 성서 기록의 정확성을 하나하나 증명해 주었다.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이며,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서는 그러한 주제에 대한 논의들이다.
1) 현대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위르겐 몰트만은 1965년 희망의 신학을 발표하고 기독교의 종말론적 사고를 부활신앙에서 재해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이며,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서는 그러한 주제에 대한 논의들이다.
1) 현대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위르겐 몰트만은 1965년 희망의 신학을 발표하고 기독교의 종말론적 사고를 부활신앙에서 재해석하
Ⅰ. 그리스도교(기독교)의 기원
만주(만주)는 한국 개신교가 이 땅에 들어오는 경로가 되었고 역사의 한 장이 되었다. 한국 개신교사에 첫 순교자{{제네럴 셔어먼(General Sherman)호는 미국 프레스톤(preston) 소유의 중무장상선으로 1866년 9월 2일 양각도(양각도)에서 불타고 이 배에 탔던 사람들은 평양군
Ⅰ. 율법의 의미와 의의
그리스도의 법을 영문으로 표기할 때, `the law`라고 하며, 유대의 율법을 표기할 때도 ꡐthe law`라고 한다. 또한 희랍어로는, ꡐνμοꡐ(법)라고 한다. 그렇다면, 유대의 율법이나 그리스도의 법이나 문자적 표현은 차이가 없고 다만, 의미론적 차이만 있다고 보여 진다.
❏ 교회의 일치와 순결
Ⅰ. 들어가는 말
한국교회는 세계 선교사상 그 유례를 찾아 보기 어려울 만큼 급속히 성장했다. 그러나 한국교회의 이러한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여러 신학사상의 혼란과 그릇된 성장과 더불어 여러 신학사상의 혼란과 그릇된 신학의 유입으로 말미암아 앞날을 예측하기
I. 서론
<세계의 역사> 제9장에서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계몽주의에 대한 역사적인 배경과 그 영향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교과목의 성격은 역사적인 사건과 사람들의 사상, 업적, 그리고 이들이 미친 영향력 등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역사적